IT 업계에 큰 변화가 일어나고 있는 가운데 각 분야의 기술이 서로 접목된 기기들이 소비자의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SSD와 HDD가 결합한 SSHD나 네트워크 기능과 스토리지 기능이 결합한 NAS(Network Attached Storage)가 대표적인 제품이다. SSHD는 주류 시장에 편입되지 못하고 있지만, NAS는 새로운 시장을 형성하며 소비자에게 알려졌다.
NAS는 사무실이나 가정 등 지역 네트워크의 핵심 저장 장치로 자리 잡아 가고 있기에 스토리지 업체들도 몇 년 전부터 많은 정성을 쏟고 있다. 주요 HDD 제조사들이 저마다 NAS 전용 HDD를 내놓았고, 씨게이트도 NAS HDD를 판매하고 있다.
씨게이트에서 판매 중인 소비자용 NAS HDD 중 가장 고용량 제품인 ST4000VN000을 간단히 살펴보도록 하자. 현재 ST4000VN000은 약 18만 원대 가격에 판매 중이며, 용량대비가격은 GB당 45원 수준이다.
씨게이트 NAS HDD 4TB의 제원을 살펴보면 NAS를 위한 진동 내구성이나 오류 복구 제어 기능이 눈에 띄며, 24시간 가동되는 만큼 소비 전력도 작동 시 5W 미만인 4.8W다. 평균 무고장 시간(MTBF)도 1백만 시간에 보증 기간도 3년이다.
씨게이트 NAS HDD의 회전 속도가 5,900RPM이지만, 7,200RPM 제품 대비 회전수가 빠르지 않기 때문에 소비전력과 내구성 등에 이점이 있다. NAS의 역할이 공유할 수 있는 데이터를 모아두는 개념이기 때문에 빠른 속도보다는 안정성과 소비전력에 초점이 맞춰져야 하고, 씨게이트는 이런 점을 잘 알고 NAS를 위한 오류 복구 제어 기술과 전력 관리, 진동 방지 기술이 모두 결합한 나스윅스(NASWorks) 기술을 적용해 NAS HDD를 만들었다.
|
간단히 측정해본 성능을 보면 평균 130~140MB/s 수준의 순차적 읽기/쓰기 성능을 나타내는 것을 볼 수 있다. 모터와 플래터가 직접 회전하는 HDD의 동작 원리상 성능 그래프가 원만히 하락하게 되는데, 그래프에서 급하락이나 급상승 없이 잘 하락하고 있는 모습을 보였다.
HDD는 PC 부품 중 몇 개 남지 않은 아날로그 부품이다. 모터가 내장되고 자기판이 플래터에 기록을 한다. 이런 세밀한 동작을 제어하고, 에러를 바로잡는 기술 등 HDD의 기술력을 눈으로 보여주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다. 결국, 그동안 쌓아온 기술력과 브랜드 인지도, A/S 처리 능력 등이 종합적으로 HDD를 선택하는 기준이 된다. NAS HDD는 공동의 작업물이 저장된다는 점에서 매우 매우 중요한 저장장치다. 씨게이트는 비교적 수준 높은 제품을 안정적으로 개발, 공급해왔고, NAS HDD도 그런 HDD의 전통을 잇는 제품이다.
씨게이트 NAS HDD는 지난해 출시되었고, 시놀로지, 큐냅, 넷기어 등 9개 NAS 제조사에서 채택되어 사용되고 있다. NAS 제품으로 인지도 있는 회사는 대부분 씨게이트 NAS HDD를 사용하고 있는 것만으로도 업계에서 인정받고 있다는 것을 나타낸다.
글 / 브레인박스 오민준(mj.oh@brainbox.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