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설 선물로 전기자전거 고민 중이라면? 이것만은 꼭!

    • 매일경제 로고

    • 2025-01-23

    • 조회 : 138

    • 댓글 : 0

    비밀번호 입력 닫기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확인

        

    전기자전거가 편리함과 실용성을 겸비한 친환경 이동 수단으로 자리 잡으며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다. 국내 대표 자전거 브랜드 삼천리자전거에 따르면, 2024년 3분기 전기자전거 판매량은 전년 동기 대비 14% 증가하며 전기자전거의 성장세를 입증했다.

     

    최근 전기자전거에 대한 관심은 젊은 층을 넘어 중·장년층까지 확대되고 있다. 2024년 네이버 쇼핑 데이터에 따르면, 60대 이상 연령층의 스포츠 분야 최다 검색어로 전기자전거가 선정됐다. 이에 따라 자전거 업계는 보다 폭 넓은 연령층의 니즈에 맞춰 안전성과 실용성을 고려한 제품을 다양하게 선보이기도 했다.

     

    다가오는 설을 맞아 전기자전거는 명절 선물로도 인기다. 5060세대 관심 늘면서 실용적이면서도 건강을 챙길 수 있는 부모님 선물로 고려하는 사람이 늘고 있는 것. 이에 삼천리자전거는 설 선물로 전기자전거를 고려 중인 고객들을 위해 실용적인 전기자전거 구매 가이드를 공개했다.

     

    ■ 이용 목적에 맞는 제품 선택이 먼저!
    전기자전거는 제품 유형이 다양하므로 이용 목적에 맞춰 제품을 선택해야 한다. 출퇴근이나 가까운 거리 이동을 위한 제품으로는 시티형이나 미니벨로형 전기자전거가 적합하다. 반면, 장거리 라이딩이나 여행을 겸한 활동적인 라이딩을 위한 선물로는 MTB 스타일의 전기자전거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이용자의 특성과 편의성도 반드시 고려해야 할 요소다. 편리한 승하차와 부담 없는 라이딩을 위해서는 저 지상고 프레임의 시티형 전기자전거가 적합하다. 특히 부모님의 연령층을 고려해 쿠션감 있는 안장이나 운송 기능이 강화된 제품을 선택하면 편안하고 만족스러운 라이딩을 즐기는 데 도움이 된다.

     

    ■ 전기자전거 배터리 용량과 주행거리도 고려해야
    전기자전거의 배터리 용량은 주행거리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다. 배터리는 일상 주행거리보다 약간 여유 있게 선택하면 장거리 주행이 가능하며, 충전 빈도가 줄어 편리하다. 특히 대용량 배터리는 충·방전 횟수에 따른 수명 연장 효과가 있어 장기간 안정적인 성능을 유지할 수 있다. 다만, 대용량 배터리는 자전거 무게 증가와 가격 상승 요인이 될 수 있어 주행 목적에 맞춰 신중히 선택해야 한다.

     

    5060세대의 라이프스타일에 맞춘 전기자전거 선택 시, 장보기나 산책 등으로 하루 25~65km 정도 근교에서 주행할 경우 여유 있게 100km 이상 주행 가능한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적합하다. 배터리가 방전되더라도 일반 자전거처럼 주행이 가능하지만, 부모님의 체력을 고려해 넉넉한 배터리 용량을 선택하는 것이 안전하다.

     

    배터리 전압과 모터의 출력, 전기자전거 구동 방식이 따라 배터리 용량에 따른 주행거리에 차이가 있으니 가까운 전문점에서 상담을 받고 구매하는 것이 좋다. 또한, 주행 경로에 언덕이 많은 경우 모터의 출력도 함께 고려해야 한다.

     

    ■ 제품 안전성과 AS 여부도 꼼꼼히 따져야
    전기자전거는 정기적인 점검과 관리가 필수적이다. 배터리와 모터뿐만 아니라 일반 자전거 부품도 연동된 만큼 전문적인 AS를 받을 수 있는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가까운 곳에서 점검이나 수리를 받을 수 있는 브랜드의 제품을 고르면, 전자기기나 기계를 다루는 것이 능숙하지 않은 사람도 편하게 관리하며 장기간 이용할 수 있다.

     

    전기자전거는 구매 시 핵심 부품도 꼼꼼히 살펴봐야 한다. 배터리, 모터 등 주요 부품이 안전과 성능이 검증된 브랜드를 탑재했는지, 차체는 튼튼한지, 3년 여의 의무 지원 기간 이후에도 AS 지원이 진행되는지 등을 확인하는 것이 좋다.

     

    삼천리자전거 관계자는 “전기자전거에 대한 관심이 중·장년층으로 확대되면서 설 선물로도 주목받고 있다"며 “이용 목적과 특성을 고려해 제품을 선택하고, 안전성과 AS 여부 등을 꼼꼼히 따져본다면 원하는 전기자전거를 선택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 삼천리자전거 전기자전거 팬텀

    한편, 삼천리자전거는 국내 1위 자전거 기업으로 2001년부터 라이프스타일, 접이식, MTB 등 다양한 스타일의 전기자전거 라인업을 생산하고 있다. 전국에 800여 개의 전기자전거 지정 대리점과 200여 개의 전기자전거 A/S 지정점을 기반으로 전국 어디서든 편리하고 쉽게 이용할 수 있는 통합 A/S 서비스를 구축했다. 전기자전거의 핵심인 배터리, 모터는 물론 구동계, 서스펜션, 브레이크까지 제품 간 호환이 가능하며, 전문 교육을 이수한 전문가가 전기자전거를 취급해 체계적이고 안전한 관리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준문 기자

    신고

    뉴스 인기 게시글

    전체 댓글

    0/1,000

    등록

    스포츠/연예 뉴스의 다른 글

    로그인 하고
    다양한 혜택을 받으세요!

    로그인 하고 에누리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혜택을 받으세요!

    에누리TV

    더보기

    커뮤니티 인기글

    더보기

    BEST 구매가이드

    더보기

    사용자 리뷰

    더보기

    투데이 HOT CLIP

    더보기
      이전글
      다음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