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앱다운로드받기

    에누리 가격비교

    모바일로 더욱 특별해진 가격비교!

    QR코드 스캔
    QR코드
    앱 다운로드
    구글 PLAY스토어
    애플 스토어
    다운로드 SMS 보내기
    SMS보내기
    앱 설치페이지 주소를 무료문자로 발송해 드립니다.
    입력하신 번호는 저장되지 않습니다.
  • [기획] 시소닉 풀 모듈러 파워 3종 라인업 총정리

    • 매일경제 로고

    • 2024-12-20

    • 조회 : 39

    • 댓글 : 0

    비밀번호 입력 닫기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확인


    PC시장에서 상당히 오랫동안 파워 서플라이는 별로 주목받는 부품이 아니었다. 상세한 스펙을 알 필요도 없고 굳이 깐깐하게 선택할 필요도 없었다. 사용자가 개별 부품을 선택하는 조립PC 시장에서도 특별히 많은 비용을 들여 구입할 이유가 없는 부품으로 취급됐다.

    그런데 시대가 변했다. 생성형 콘텐츠를 위한 인공지능(AI), 하드코어 게임, 4K 영상 편집 등을 위해서 고성능 그래픽 카드와 고성능 CPU가 필수적이다. 이런 고성능 부품은 당연히 전력소모량이 큰 폭으로 상승한다. 안정적으로 큰 전력을 공급해주기 위해 파워 시장의 주류 제품이 고용량으로 변했다. 여기에 ATX 3.1 규격이 대중화되면서 이런 변화를 잘 수용한 최신제품이 주목받고 있다.

    이런 큰 변화의 흐름 속에서 과연 어떤 브랜드의 어떤 라인업 제품을 골라야 할까? 이의 연장선에서 국내 파워 서플라이 시장에서 독보적인 인지도와 충성 고객층을 확보한 시소닉(Seasonic)의 풀 모듈러 파워 3종 라인업에 대해 알아봤다.

    1. 시소닉 프라임(PRIME)

    시소닉 프라임은 최고 용량 PX-2200 모델이 포함된 플래그십 라인업이다. 사용자 대상의 각종 리뷰에서 매우 호평 받고 있는데 만듬새, 성능, 편의성 부분에서 최고 수준의 점수를 받고 있다. 12년이라는 최장기간의 AS가 돋보이며 미려한 디자인과 우수한 마감이 특징이다.

    라인업으로는 GX, PX, TX가 있으며 각각 골드, 플래티넘, 티타늄 인증을 받은 제품을 의미한다. 티타늄 인증을 받은 TX가 최상위 라인업이다. 화이트 색상과 저소음인 스노우 사일런트와 팬리스 제품도 프라임 시리즈이며 티타늄 인증을 기반으로 한다.

    2025년 1월 출시를 목표로 TX-1600, PX-1600, TX-1300 제품은 인텔(Intel) ATX 3.1 버전으로 업그레이드될 예정이다. 또한 PX-2200 모델은 이미 ATX 3.1 버전으로 나와 있다. 플래그십인 만큼 모든 면에서 최신, 최고를 지향하는 라인업의 위엄이 보인다.



    1-1. 시소닉 ATX 3.0 프라임 PX 시리즈(PX-2200/PX-1600)


    80플러스 플래티넘 230V EU 규격으로 인한 높은 전력효율을 보여 준다. 로드(시스템 부하)에 따른 전력효율은 20퍼센트 로드일 때 92퍼센트, 50퍼센트 로드일 때 94퍼센트, 100퍼센트 로드일 때 90퍼센트까지 나온다. ATX3/PCIe5 규격을 지원하기에 정격용량에 비해 순간적으로 2배 및 GPU 보조전원 쪽에 3배까지의 피크 전력이 요구되도 대응할 수 있다.

    전압변화를 최소화하는 정밀한 출력제어를 통해 뛰어난 전압 안정성을 보인다. 강력한 +12V출력으로 고성능 최신 프로세서, 하이엔드 그래픽카드의 성능을 완벽하게 발휘하도록 지원한다. 액티브 PFC를 채택해서 99퍼센트 역률을 통해 전력손실을 최소화시키고 효율을 높인 안정적 전력공급을 할 수 있다.

    내장된 부품에도 많은 신경을 썼다. 135mm 저소음 유체베어링(FDB) 쿨링팬과 벌집모양 통풍구를 통해 강력한 냉각효율과 저소음을 구현했다.전력 파워 서플라이의 전력 로드율에 따라 회전수가 변화하는 하이브리드 팬 컨트롤 기능으로 전력 절약과 작동수명 연장 효과를 얻었다. 일본산 고품질 캐패시터를 내장해 가혹한 환경에서도 오랜 시간 안정적 성능을 유지한다. 전력에 민감한 핵심부품인 메인보드, CPU, GPU에 고품질 전력을 공급하기 위해 금도금 고전류 터미널을 적용했다.


    설계 면에서는 가장 진보한 연결구조인 케이블 분리형(풀모듈러) 구조를 채택했다. 직사각형 큐브 본체가 따로 있고 외부 연결부에는 많은 케이블을 자유롭게 연결하고 제거할 수 있는 단자가 마련됐다. 패키지에 포함된 메쉬패턴의 블랙 모듈러 케이블을 용도에 따라 연결해서 깔끔하고 세련된 시스템을 완성할 수 있다.

    전력공급 용량에 따라 PX-2200과 PX-1600 제품이 있다. 두 제품은 최대 전력용량이 각각 2200W, 1600W 라는 차이점이 있으며 나머지 성능과 기능에 있어서는 거의 동일하다. PX-2200은 전력용량이 가장 큰 만큼 하이엔드 CPU와 하이엔드 그래픽 카드로 구성한 PC 시스템이면서 추후 더 강력한 부품으로 업그레이드 할 예정까지 있을 때 선택하면 좋다. PX-1600은 큰 업그레이드까지는 생각하지 않는 경우에 선택하면 된다.

    1-2. 시소닉 ATX 3.0 프라임 TX 시리즈(TX-1600/TX-1300)


    80플러스 티타늄 등급을 획득한 만큼 매우 좋은 전력효율을 나타낸다. 10, 20, 50, 100 퍼센트 로드율 구간에서 각각 90, 92, 94, 90 퍼센트 이상의 전력효율을 보장한다. 이렇게 효율이 좋으면 낭비되는 전력이 적어서 발열이 적어져 안정적인 작동을 할 수 있다.


    인상적인 부분은 일반적인 티타늄 등급 제품의 효율보다 약간씩이지만 더 좋은 전력효율을 보여준다는 점이다. 그만큼 우수한 설계와 좋은 부품으로 잘 만들었다는 의미다. 이처럼 전력효율 등급인 티타늄이 플래티넘보다 한 단계 높은 성능을 보인다. 같은 시소닉 프라임 라인업이라서 이 밖의 나머지 성능과 기능에서는 PX 시리즈와 거의 같다.

    TX-1600은 가장 좋은 전력효율과 매우 높은 전력용량을 동시에 갖췄다. 서버 용도처럼 항상 켜두면서 쓰는 최고 성능 PC시스템에 적용할 때 좋은 선택이 된다. TX-1300은 최고 성능 보다는 살짝 낮은 성능의 시스템인데 켜두는 시간이 매우 많은 경우에 고르면 좋을 것이다.


    2. 시소닉 버텍스(VERTEX)


    시소닉 버텍스는 높은 성능을 원하는 사용자를 위한 퍼포먼스 라인업이다. 엔비디아 RTX 40 그래픽 카드 같은 고사양 PC 부품이 나오게 되면서 하이엔드급이 아닌 퍼포먼스 중시 PC에도 소비전력이 증가했다. 또한 데이터 서버, 인공지능(AI) 딥러닝 머신 등에서 정격 1kW 이상 파워 서플라이에 대한 수요가 높아졌다.

    버텍스는 이에 대응하기 위해 새로 만들어진 라인업이다. 1,200W 용량이 있어 하이엔드 사용자에게 충분히 매력적인 요소를 갖췄다. 본격 하이엔드 게이머, 전문 그래픽 작업자를 지향했으며 데이터센터, 병원, 연구소 같이 높은 신뢰도가 요구되는 환경에서 사용하기 적합하도록 설계됐다. 무상 AS 12년으로 동급 파워 대비 가장 긴 무상 AS기간을 보장한다.


    80플러스 골드 인증을 받은 제품으로 로드율 20퍼센트, 50퍼센트, 100퍼센트 구간에서 각각 87퍼센트, 90퍼센트, 87퍼센트 이상의 전력 효율을 보장한다. 특징적인 부분으로 버텍스 시리즈는 동시에 사이버네틱스 ETA 플래티넘 효율 인증도 받았다.

    80플러스 효율 인증보다 상대적으로 가혹한 환경에서 테스트하는 이 등급으로 한 단계 윗급의 효율 인증을 받았기에 더 성능이 높다고 볼 수 있다. 예를 들어 최상위 용량인 시소닉 VERTEX GX-1200 GOLD 풀모듈러 ATX3.0 제품은 각각 89.84퍼센트, 91.67퍼센트, 88.55퍼센트의 전력효율을 나타낸다. 인증 규격 최소수치보다 약간 더 높은 수준이다.

    ATX3/PCIe5 규격을 지원하며 정격용량 대비 순간 2배, GPU 보조전원은 3배까지 피크 전력에 대응할 수 있다. 전압변화를 최소화하는 정밀한 출력제어를 통해 뛰어난 +12V출력 안정성을 나타낸다. 액티브 PFC를 통해 99퍼센트 역률 성능을 보인다.

    135mm 저소음 유체베어링(FDB) 쿨링팬과 하이브리드 팬 컨트롤 기능을 통해 강력한 냉각효율과 저소음을 실현했다.전력을 절약하면서 작동수명도 연장했다. 일본산 고품질 캐패시터로 안정성을 강화했고 메인보드, CPU, GPU 연결부분 금도금 고전류 터미널을 적용했다.


    시스템 연결성을 극대화시키는 케이블 분리형(풀모듈러) 구조로 설계됐다. 본체 외부 연결부에 케이블 다수를 자유롭게 연결하고 제거할 수 있는 단자가 탑재됐다. 패키지에 포함된 메쉬패턴 블랙 모듈러 케이블을 사용해서 세련되고 깔끔한 연결을 할 수 있다.

    버텍스 제품은 용량별로 GX-1200 GOLD 풀모듈러 ATX3.0, GX-1000 GOLD 풀모듈러 ATX3.0, GX-850 GOLD 풀모듈러 ATX3.0이 있다. 비록 Intel ATX 3.0 버전이지만, 정격 1,200W 용량 제품이 있고 무상 AS 12년 기간을 제공한다. 그만큼 안심하고 쓸 수 있는 고성능 파워다.

    GX-1200는 1200와트 파워인 만큼 최고 성능으로 구성한 하드코어 게임, 생성형 인공지능 콘텐츠 전용 시스템에 좋다. 순간적으로 부하가 많이 걸리는 작업을 지속적으로 하는 시스템에 적합하다. 용량이 큰 데다가 안정적 전력 공급에 최적화되어 전력 부족으로 인한 시스템 다운이나 정지 등이 생기지 않을 것이다.

    GX-1000은 100와트 파워로 미들급 구성후 추후 업그레이드를 노리는 하드코어 게이머와 가성비 위주의 콘텐츠 제작자 시스템에 추천한다. GX-850은 850와트로 확장 예정이 없는 미들급 혹은 보급형 가운데 좀더 안정성 위주로 시스템을 구성하고 싶은 사용자에게 좋다.


    3. 시소닉 뉴 포커스(NEW FOCUS)


    포커스는 시소닉의 베스트 셀러 라인업으로 꾸준히 사용자에게 사랑받았다. 그 라인업이 이번에 Intel ATX 3.1 버전으로 일제히 업그레이드한 뉴 포커스(NEW FOCUS) 제품군으로 나왔다. 이번 뉴 포커스 시리즈는 메인스트림급 파워로서 가격 대비 성능과 품질이 상당히 우수하다.

    80플러스 골드 인증을 받은 제품이다. 로드율 20퍼센트, 50퍼센트, 100퍼센트 구간에서 각각 87퍼센트, 90퍼센트, 87퍼센트 이상의 전력 효율을 보장한다. 사이버네틱스 골드 효율 인증도 받았다. 특히 최상위 용량인 시소닉 NEW FOCUS V4 GX-1000 GOLD 풀모듈러 ATX3.1 제품은 각각 91.73퍼센트, 91.64퍼센트, 88.05퍼센트의 전력효율을 나타낸다. 낮은 로드율에서는 인증 규격 최소수치보다 높은 성능을 보이는 것이 인상적이다.


    NEW FOCUS V4 ATX 3.1 시리즈는 옵티싱크(OptiSink) 기술로 제품 신뢰성을 업그레이드했다. 메인기판 PCB 레이아웃을 설계했고 생산과정에서 자동화표면실장기술(SMT)을 구현해서 품질과 안정성을 크게 개선했다. 사람을 통해 만들때 생기는 불량을 최소화시켜서 품질을 안정적으로 유지하도록 만들었다. 소형 모스펫과 방열판이 부착된 효과적 설계 덕분에 내부 공간이 늘어나 방열과 공기흐름이 향상됐다. 따라서 각 구성부품의 냉각성능도 크게 개선됐다.

    ATX 3.1 규격 대응으로 12V-2x6 GPU 케이블과 최신 그래픽 카드에서 쓰는 16핀 GEN5 PCIe에 대응한다. 케이블 분리형(풀모듈러) 구조이며 본체 외부 연결부에 케이블 다수를 자유롭게 연결하고 제거할 수 있는 단자가 탑재됐다. 패키지에 포함된 메쉬패턴 블랙 모듈러 케이블을 사용해서 연결하면 된다.

    일본산 고품질 캐패시터로 안정성을 강화했고 메인보드, CPU, GPU 연결부분 금도금 고전류 터미널을 적용했다. 35mm 저소음 유체베어링(FDB) 쿨링팬을 탑재하고 하이브리드 팬 컨트롤 기능을 적용해서 우수한 냉각효율과 저소음을 구현했다. 무상 보증도 10년으로 시스템 수명이 한계에 달할 때까지 파워 서플라이 성능을 보장하는 기간이다.


    뉴 포커스 제품은 용량별로 시소닉 NEW FOCUS V4 GX-1000 GOLD 풀모듈러 ATX3.1,NEW FOCUS V4 GX-850 GOLD 풀모듈러 ATX3.1, NEW FOCUS V4 GX-750 GOLD 풀모듈러 ATX3.1이 있다.

    GX-1000은 1000와트 파워로 멀티미디어 편집, 하드코어 게이밍, 인공지능 딥러닝 시스템을 위해 미들급 시스템을 구축한 사용자에게 알맞다. 엔비디아 RTX 그래픽 카드 기준으로 4080 이하 4070 Ti 정도의 시스템을 고성능 CPU와 결합해서 구축한 시스템에 추천하고 싶다.

    GX-850은 850와트 파워로 미들급 정도에 해당되는 엔비디아 RTX 그래픽 카드 기준 4070 이하 4060 ti까지의 시스템과 미들급 CPU를 조합한 시스템 사용자가 고르면 좋다. GX-750은 보급형으로 엔비디아 RTX 그래픽 카드 기준 4060 이하 정도의 시스템 사용자로서 이후 약간의 업그레이드까지 적절히 고려한 사용자에게 알맞다.


    ** 편집자 주

    "믿고 고를 수 있는 최신 규격의 고성능 파워 서플라이"

    최근 PC시장에서 파워 서플라이의 중요성이 점점 높아지고 있다. 고성능 CPU와 고성능 GPU를 결합한 시스템이 하드코어 게임, 콘텐츠 제작, 인공지능이란 세 가지 분야를 중심으로 엄청난 성능을 요구하고 있다. 성능을 잘 내기 위한 핵심요소는 안정된 전력공급과 방열능력다. 인텔 ATX 3.1 규격이 보급되면서 파워 서플라이에도 스마트한 변화의 바람이 불고 있다.


    시소닉은 40여 년간 전세계 파워 서플라이 시장을 선도해 오고 있는 브랜드다. 국내에서는 고급 파워의 대명사로 자리 잡았으며 안정성, 서비스, 품질보증의 3박자가 합쳐진 우수한 제품을 내놓는 중이다. 시소닉 역시 기존 규격을 최신 규격으로 재빨리 업그레이드하고, 더 높은 용량을 가진 제품을 내놓는 등 변화를 적극적으로 수용하고 있다.

    사용자는 항상 새로운 기술에 따른 변화를 원하면서도 브랜드에 따른 제품 신뢰도라는 안정성을 유지하고 싶어한다. 시소닉은 정확히 이런 사용자 수요에 부응한다. 플래그십, 퍼포먼스, 메인스트림의 세 가지 라인업을 갖췄으며 최신 규격을 적용해 사용자가 원하는 가격과 성능을 갖춘 제품을 고를 수 있도록 준비했다. 믿고 고를 수 있는 고성능 파워 서플라이를 찾는 사용자에게 권장한다.


    안병도

    신고

    뉴스 인기 게시글

    전체 댓글

    0/1,000

    등록

    컴퓨터 뉴스의 다른 글

    로그인 하고
    다양한 혜택을 받으세요!

    로그인 하고 에누리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혜택을 받으세요!

    에누리TV

    더보기

    커뮤니티 인기글

    더보기

    BEST 구매가이드

    더보기

    사용자 리뷰

    더보기

    투데이 HOT CLIP

    더보기
      이전글
      다음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