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제품 스펙
마이크로닉스 MANIC X40은 광센서 무접점 방식의 키보드 입니다.
광축의 경우 아래에서 자세히 설명하겠지만 내부에 접점이 없는 방식으로 방수 방진에 큰 장점이 있습니다.
기본적인 스펙은 대부분의 게이밍 키보드가 지원하는 무한 동시입력, 1000Hz의 폴링레이트를 지원하고 있으며 104key가 있는 풀배열의 키보드입니다.
제품 무개는 약 1.2kg 정도이며 케이블 길이는 1.8m 입니다.
2. 제품 포장 및 구성품
제품 상자에 광축의 특징이나 제품의 스펙에 대해 간단하게 적혀있습니다.
광축 키보드들이 대부분의 가진 특징이 완전방수인데 마이크로닉스 manic X40의 경우에도 그 부분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상자를 개봉하면 스티로폼에 키보드 본체가 쌓여있는데 배송 시 충격에 의해 키보드가 손상될 일은 별로 없어보입니다.
구성품은 여분의 광축, 키캡 리무버, 스위치 리무버, 매뉴얼, PC방용 스티커, 키보드 본체 그리고 플리스틱 커버입니다. 플라스틱 커버의 경우 키보드를 사용하지 않을 때 키보드 위에 덮어두면 키보드에 먼지가 쌓이는 것을 방지할 수 있으므로 키보드 관리를 보다 쉽게 만들어 줍니다.
3. 제품 외관
X40의 외관은 클래식한 풀배열 방식의 키보드입니다. 전체적으로 군더더기 없이 깔끔한 디자인을 가지고 있으며 모서리 등의 플라스틱 마감 처리도 상당히 괜찮은 편 입니다.
최근 다소 부담스러운 디자인의 게이밍 키보드들이 많이 나오고 있는데 개인적으로 깔끔한 디자인을 좋아해서 마음에 듭니다.
외관상 특이사항을 꼽자면 방향의 위와 키패드 아래 부분에 각각 마이크로닉스 로고와 MANIC X40 각인이 있다는 점 입니다.
4. 제품 특징
(1) 광축
X40은 JIXIAN 4세대 광축을 사용하였습니다.
광축에 대해서는 조금 자세히 설명할 텐데 광축은 엄밀한 의미로는 스위치가 아니며 광축 키보드도 기계식 키보드가 아닙니다. 정확히는 광축 내부에 접점이 없고 광센서로 동작하기 때문에 광센서 무접점 키보드라고 부르는 것이 맞습니다.
광축을 제거하고 제거한 부분을 자세히 보면 가운데 구멍 양쪽에 전자기파를 인식하는 센서가 위치하고 있습니다.
광축 키보드는 축 내부의 접점이 아닌 저 센서를 통해 입력이 결정됩니다.
LED의 경우에는 보드에 박혀있는 SMD 방식이 사용되었습니다.
분리한 축을 분해해 보았습니다.
일반적인 기계식 키보드의 스위치처럼 상판, 슬라이더, 스프링, 하판의 구조를 가지고 있지만 역시 내부에 접점이 없다는 점이 기계식 키보드의 스위치들과 가장 큰 차이점 입니다.
광축 자체는 스위치 역할이 아닌 광센서에 빛을 통과시키거나 가리는 가림막 역할과 키감을 만들어 주는 역할을 합니다. 때문에 내부에 물이나 먼지에 의해 손상될만한 부분이 없어 기판 부분만 방수에 신경쓴다면 방수 키보드를 만들기에 아주 좋습니다.
(2) 스테빌라이저
가장 일반적이고 대중적인 스테빌방식인 체리식 스테빌이 사용되었습니다.
(3) 키캡
키캡 높이는 OEM 프로파일 (마제 프로파일)이며 편안한 타건을 위한 스텝스컬쳐 2가 적용되었습니다.
키캡의 재질은 ABS이며 한글과 영문 모두 LED가 투과되는 이중사출 방식으로 각인되어있습니다.
다만 일부 멀티미디어키를 나타내는 부분은 레이저방식으로 각인처리되었습니다.
키캡 두께는 대부분의 기성품 ABS 키캡이 그렇듯 다소 얇은 편 입니다.
(4) 케이블 및 단자
USB단자는 금도금으로 처리되어 있으며 케이블에는 노이즈 제거 필터와 케이블 정리를 위한 케이블 타이가 기본적으로 제공되고 있습니다. 케이블과 키보드 본체가 만나는 부분은 단선 방지를 위한 처리역시 되어 있습니다.
(5) 뒷면
뒷면에는 미끄럼 방지 패드가 위치하고 있어 키보드를 책상 위에 두고 사용하였을 때 미끄러지는 것을 방지해 줍니다.
또, 1단계의 추가적인 높이를 조절할 수 있는 높이조절대가 있습니다.
(6) 방수
위에 광축에서 설명했듯 광축 자체가 일반적인 기계식 스위치 대비 방수에 장점이 있습니다.
마이크로닉스 X40의 경우에도 이를 잘 이용하여 IPX7등급의 방수를 지원하는데 IPX7등급의 경우 1m 이내의 침수에 대한 방수를 의미합니다. 사실상 실생활에서 물을 흘리거나 하는 정도로는 키보드에 큰 문제는 없는 수준입니다.
하지만 제품을 물세척하는 것은 개인적으로 추천하지는 않습니다. 방수처리가 되어 있어 키보드가 고장나지 않더라도 키보드 내부에 물이 들어가면 잘 마르지 않고 오염등이 발생할 수 있으며, 나사 등은 얼마든지 부식 될 수 있습니다.
(7) 멀티미디어 키
Fn 키와 조합하여 평소 자주 쓰는 기능들을 손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5. LED
마이크로닉스 X40 화이트 모델의 경우 레인보우 LED를 지원하는데 한 층씩 색이 다른 레인보우 LED가 아니라 좌에서 우로 색이 다른 레인보우 LED 입니다.
개인적으로 키보드 층마다 색이 다른 레인보우 LED를 엄청 싫어하는데 이렇게 좌에서 우로 색이 다른 LED는 화이트 하우징과 상당히 잘 어울어져 나쁘지 않은 느낌입니다.
기본 LED 효과는 상당히 많은데 사용자에 취향에 맞게 골라서 사용하면 됩니다.
Fn + scroll lock을 통해 LED효과를 전환 할 수 있으며 Fn 방향키를 통해 LED 밝기와 효과의 속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LED 효과영상
6. 키감 및 소음
키감 자체는 기계식 키보드의 클릭계열(청축 등) 스위치와 아주 유사합니다. 다만 일반적인 클릭계열 스위치보다는 구분감이 살짝 적은편이며 소리도 조금 더 적습니다. 가장 비슷한 기계식 키보드 스위치를 꼽으라면 틱클릭 방식의 카일 스피드 핑크와 키감과 소리가 가장 유사합니다.
스테빌라이저 소리는 조금 있으나 아주 큰 수준은 아닙니다.
또, 개인적으로 아주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이 보강판 울림인데 이 부분은 별로 느껴지지 않아 기분좋은 타건이 가능했습니다.
마지막으로 스프링 윤활이 되어 있지 않음에도 스프링 소음 역시 별로 느껴지지 않았는데 클릭음 때문에 묻히는 것도 있지만 JIXIAN 광축 내부의 스프링이 일반적인 기계식 키보드 스프링과 다르게 조금 더 커서 자리를 제대로 못 잡는 일이 덜해서 그럴수도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전체적으로 키보드 자체의 소리 말고 잡소리 자체는 크지 않아 기분좋은 타건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클릭음이 있기 때문에 조용한 공간에서 쓰기에는 무리가 있습니다.
7. 타건영상
8. 총평
마이크로닉스 MANIC X40는 광축 키보드의 가장 큰 장점이라고 할 수 있는 방수 기능을 잘 갖춘 키보드입니다.
개인적으로 마음에 드는 부분이 몇 가지 있었는데, 먼저 플라스틱의 마감 처리가 가격대에 비해 상당히 훌륭해서 크게 흠 잡을 부분이 없습니다. 앞에서 언급하지 않았으나 보강판의 처리도 깔끔하게 잘 되어 있습니다.
키보드의 디자인과 LED도 최근 너무나 쏟아지는 부담스러운 게이밍 키보드와 같은 디자인이 아니라서 좋았습니다.
그 외에 키보드 잡소리의 부분도 적어 순수하게 키감을 느끼기에도 나쁘지 않습니다.
때문에 깔끔한 디자인의 키보드를 좋아하는 분, 일반 기계식 키보드보다 편하게 관리할 수 있는 키보드를 원하는 분, 기계식 키보드와 유사한 키감을 원하는 분들에게 추천할 만한 키보드라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