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SENCORE KLEVV DDR5-6000 CL30 CRAS V 메모리는
서린씨앤아이를 통해 24년 1월 국내에 출시된 고급형 DDR5 메모리 입니다.
에센코어 메모리는 출시 초기엔 몇몇 유통망을 통해 유통을 시작했으나 중급~고급 라인업은 대한민국에서
지스킬, 팀그룹 등 굵직한 메모리들을 유통하며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서린씨앤아이를 통해 유통하기 시작했습니다.
서린씨앤아이가 에센코어 제품을 유통한지는 좀 되었는데 처음으로 리뷰를 통해 소개드리게 된 제품은 에센코어의 가장 고급 라인업인 CRAS V의 제품입니다.
고급스럽고 깔끔한 화이트 방열판에 ARGB LED를 탑재해 화려함까지 더할 수 있는 오늘의 주인공! 자세히 알아보실 수 있도록 꼼꼼하게 준비했습니다.
그럼 리뷰 시작합니다 !
Specification
제품의 특징
패키지 구성
오늘 먼저 패키지 구성품을 살펴보겠습니다.
여타 다수의 메모리들이 그러하듯 약간의 완충이 제공되는 종이 패키지네요.
믿음직한 국내 공식 유통사인 서린씨앤아이가 유통하는 정품임을 인정하는 홀로그램 스티커가 보이는데요.
이 스티커를 메모리에 직접 부착해 두시면 혹시 모를 AS소요 발생 시 편리합니다.
패키지에는 용량과 속도, 타이밍과 같은 정보가 간단하게 프린팅되어있으며, 잘 봉인되어있어서 새 상품 여부를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내부 구성품은 딱 이렇게 메모리만 1쌍이 들어있습니다.
메모리 외형 살펴보기
메모리는 깨끗한 화이트 색상의 방열판 덕분에 깔끔한 디자인을 갖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화려한것 보다는 모던하고 정돈된 느낌을 좋아하는데 딱 제 취향을 저격하는 외모를 가졌네요.
방열판의 상단으로는 CRAS V RGB 네이밍이 고급스런 메탈릭 소재로 부착되어있으며 약간의 입체적인 구조가 더해진 회색빛의 LED 측면부가 보입니다.
확실히 에센코어의 최상위 라인업 답게 디자인 하나하나에도 꼼꼼하게 신경을 쓴 모습이네요. 방열판은 매트 화이트, 그 위 커버는 옅은 회색입니다.
16GB 기준으로 한쪽 면에만 칩이 실장 된 단면 램 구성인데 두툼한 써멀패드와 방열판으로 밸런스를 잘 잡아서 견고한 마감을 보여줍니다.
위에서 보면 반투명의 LED Bar가 보이고 한쪽 끝에는 KLEVV 로고를 배치해 뒀습니다.
실제 메모리를 장착 후 LED를 밝혀 본 모습인데요.
깔끔한 화이트 방열판과 잘 어울리는 절제된, 부드러운 느낌의 조명효과를 감상할 수 있습니다.
당연하게도 다양한 메인보드 제조사의 ARGB 컨트롤러(SW)를 통해 색상과 밝기, 모드의 제어가 가능하며 타 조명장치와의 동기화가 가능합니다.
이렇듯 방열판과 LED로 무장한 메모리들을 사용하고자 할 때, 한가지 꼭 유념해야하는 부분은 바로 CPU 쿨러와의 간섭입니다.
물론 튜닝메모리를 사용하시는 분들이 공랭쿨러를 선택하신다는 건 LED 효과를 제한하게되어 흔하지는 않겠지만, 가능성이 있고 수랭쿨러는 호불호가 분명하기도 해서 고려해야하는 부분인데요.
우선 대장급 2열 공랭쿨러에 ITX 메인보드임에도 불구하고 방열판과 메모리간 간섭이 없는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는 디자인 단계부터 이러한 니즈를 고려해 메모리의 높이가 44mm에 불과한 덕분입니다. 대장급 공랭쿨러를 사용하면 위 사진처럼 LED 모두가 가려지는 아쉬움이 있긴 하지만
위 이미지처럼 쿨링팬이 히트싱크를 벗어나는 부분이 무시할만 한 수준에 불과해 전체적인 시각적 완성도나 쿨링 성능에 미치는 악영향은 아주 미미합니다. 왠만한 ARGB 튜닝메모리들이 47mm~ 50mm에 육박하는데 반해 상당한 장점이죠.
메모리 상세 스펙 알아보기
이어서 가장 궁금해 하실 칩에 대한 정보부터 살펴보겠습니다.
방열판이 견고하게 결합되어있어서 하이닉스나 삼성, 마이크론 같은 정보를 외형에서 확인할 순 없었습니다.
HWiNFO64 를 사용해 확인해본 메모리 정보입니다. EXPO(XMP) 설정 값이 잘 적용된 것이 확인되며 제한적이나마 PMIC 정보를 확인할 수 있네요.
보다 자세한 정보를 볼 수 있는 타이푼버너를 사용해보니 칩은 하이닉스의 제품인 것이 확인되지만 아쉽게도 스테핑 정보(일명 00 다이)를 확인할 수 있는 부분이 물음표?로 처리되어 있습니다.
고급 유저들에겐 하이닉스의 A다이가 오버클럭 수율이 좋아 선호되는데, 이 부분은 제조사가 특정 다이가 전체 생산품을 대상으로 적용되었음을 보증하기 어려워 이렇게 처리한 것으로 보입니다.
그 외에 PMIC와 기타 실장 부품들의 상세 정보는 위 이미지를 참고해주세요.
제가 사용하는 Ryzen AM5 시스템에서 윈도우즈에 진입 후 설정값이 잘 적용되었는지 확인해 봤습니다. 메모리의 기준 스펙값이 잘 반영된 것을 볼 수 있네요. 최근엔 인텔 CPU의 안정성 이슈가 심각해 라이젠 시스템이 추천되며 라이젠에서의 가장 좋은 메모리 궁합(핫스팟)이 6000MHz임을 감안하면 충분한 성능을 기대할 수 있겠습니다.
이 외에도 메모리에는 SPD HUB 온도를 확인할 수 있는 센서가 장착되어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간단하게라도 오버클럭에 도전해보신다면 이 정보를 참고하셔서 전압을 인가하면 되겠습니다.
제가 테스트한 메모리는 타이밍은 그대로 두고 클럭을 6400Mhz,1.35V 전압 조건에서 부하를 걸어보니 EXPO보다 조금 온도가 상능하긴 했지만 안정화 테스트를 통과할 수 있었습니다.
(물론 오버클럭 수율은 사용자의 뽑기 운에 따라 다를 수 있음에 유의)
호환성 살펴 보기
AMD 최신 바이오스도 괜찮아~
AMD가 23년 7월에 발표한 AGESA 1.0.0.7.C 바이오스는 기존에 장벽처럼 여겨졌던 6200Mhz 또는 6400MHz 이상의 고속 메모리를 지원하는 것이 주요 변경사항입니다.
물론 1:1 동기화까지는 아니기 때문에 기존 대비 드라마틱한 성능의 변화는 없지만 7000MHz급의 고속 메모리를 구매해 사용하고 계셨던 분들이나 오버클럭에 도전하는 분들께는 반가운 바이오스 업데이트였죠.
다만, 해당 바이오스를 업데이트 하고 나면 부팅 속도가 현저히 느려지는 현상이나 아예 부팅이 안되는 상황 등이 다양한 메모리를 사용하는 다수의 유저들로부터 접수되어 불편함을 겪는 분들이 있다는 소식이 시장에 돌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도 해당 바이오스 버전 (기가바이트 B650 AERO G메인보드 기준 F9d)에서 테스트를 진행해 봤습니다.
오늘의 주인공 CRAS V RGB 메모리는 위와 같은 현상 없이 EXPO 설정값에서 정상 사용이 가능했으며 부팅 시간도 늘어나지 않아 사용하는데 불편함이 없었습니다.
고급 컴퓨터 사용자분들께는 조금 더 빠른 클럭, 낮은 타이밍과 더불어 확실한 호환성을 통해 안정적인 시스템을 구축하고 유지하는 것이 중요한데, AMD의 최신 CPU를 사용하며 고사양으로 시스템을 꾸미는 분들이시라면 추천할 수 있겠네요.
총평 / 추천 대상
안정적인 호환성의 고급 DDR5 메모리를 찾는다면?
오늘 소개드린 에센코어 클레브 CRAS V 메모리는 깔끔한 디자인과 안정적인 호환성을 보여준 고사양의 DDR5 메모리였습니다.
오늘의 제품을 추천할만한 대상을 요약해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1. 에센코의의 고급 DDR5 메모리를 찾는 분
2. 깔끔한 올 화이트 시스템용 메모리를 찾는 분
3. 공랭 쿨러와 조합 가능한 튜닝 메모리를 찾는 분
긴 글 읽어주심에 감사드리며, 제 리뷰가 여러분의 제품 선택에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본 리뷰 콘텐츠는 서린 서포터즈 6기 활동의 일환으로 서린씨앤아이를 통해 제공받은 제품을 어떠한 개입이나 제약없이 소개하였음을 밝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