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을 편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다양한 주변기기가 출시되고 있다. 대표적인 제품군으로 블루투스 헤드셋을 들수 있는데 케이블을 연결해야 하는 유선 제품들과 달리 무선으로 음악을 감상하거나 전화 통화등을 할 수 있어 많은 유저들이 활용하고 있다.
배터리 충전기기에서도 변화가 이루어지고 있다. 고속충전을 지원해 빠른 시간에 스마트폰을 충전할 수 있는 어댑터나 보조배터리가 큰 인기를 끌고 있으며 무선 충전기도 출시되어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이번에 리뷰를 진행 할 아트뮤 네오퀵 무선 고속충전기 WC110 은 모델명에서 알 수 있듯 고속 무선충전이 가능한 제품이다. 기존 무선충전기의 경우 느린 충전속도 때문에 활용성이 떨어지는 아쉬움이 있었는데 이 제품은 고속 충전을 지원해 무선으로도 빠른 스마트폰 충전이 가능하다.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저가형 모델들과 비교해 어떤 장점을 가지고 있을지 무척 궁금하다. 리뷰를 통해 디자인 및 특징을 확인해 보도록 하자.
☆ 본제품은 테스트 용 기기로 실제 판매 제품과 스펙의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아트뮤는 다양한 고속충전기를 출시해 유저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퀵차지 2.0을 지원하는 고속충전 어댑터와 퀵차지 3.0을 지원하는 차량용 충전기가 출시되었으며 무선 고속충전기 까지 출시하며 충전기기의 풀 라인업을 구축했다.
풀KIT 의 모습으로 무선고속 충전기를 비롯해 전원 연결을 위한 USB 케이블이 제공되며 사용 설명서도 포함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90.5 x 11.5mm 의 크기로 협소한 장소에서도 쉽게 설치해 사용할 수 있으며 60g 의 무게로 휴대시 큰 부담이 없는 장점이 있다. 대부분의 무선충전 스마트폰과 호환되도록 원형의 디자인으로 설계된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블랙 컬러를 적용해 고급스러운 느낌을 살렸다.
기기 상판의 모습으로 스마트폰의 미끄러짐 방지를 위해 고무패드가 부착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아트뮤 네오퀵 무선 고속충전기는 5W 나 9W를 지원하는 일반 무선충전기와 달리 15W (9V / 1.67~1.8A)를 지원해 약 1.67배 빠른 충전이 가능하다. 단순히 무선 충전만을 지원하는 저가형 모델과는 차별화된 부분이라 할 수 있다.
대부분의 무선충전기와 같이 스마트폰을 중앙에 놓아야 충전이 가능하다. 좌측 사진과 같이 치우치게 스마트폰을 거치해 놓으면 충전이 이루어지지 않는다.
기기 바닥면의 모습으로 상판과 마찬가지고 미끄러짐 방지를 위해 러버가 부착된 것을 알 수 있다. 이 제품은 온도과열 보호기능과 이물질 과전류 차단 기능을 지원하는 모델로 최근 문제화 되고 있는 스마트폰 배터리 폭발이나 성능 저하 등의 현상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다.
특히 별도의 인증을 받지 않는 모델들과 달리 KC국가기관 인증을 획득한 것은 물론, 각종 해외 인증을 획득해 보다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다.
기기 측면부의 모습으로 과열 방지를 위해 에어홀이 설치되어 있으며 중앙에는 상태표시 LED가 설치되어 직관적으로 충전 상황을 확인할 수 있다. 사진과 같이 그린 LED 는 충전중이라는 것을 뜻하며 충전이 완료되면 블루 LED 가 켜진후 LED 가 꺼지게 된다. 또한 충전 오류가 발생할 경우 불루 LED가 점멸한다. (금속성 이물질을 감지해 고부하나 발열로 인한 패드 및 스마트폰 손상을 미연에 방지한다.)
전원 어댑터 연결을 위한 마이크로 USB 단자가 설치되어 있으며 에어홀이 설치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 제품은 일반 무선충전기와 달리 고속 무선충전기로 사진과 같은 고속 충전기를 사용해야 한다. 아트뮤에서 출시한 네오퀵 고속 충전기나 삼성 패스트 차징 충전기, LG고속 충전기, 퀵차지 2.0/3.0 호환 충전기를 사용하면 고속 충전이 가능하다.
또한 일반 스마트폰에서 사용되는 5V 2A 충전기와도 호환되지만 고속 충전은 지원되지 않는다. 또한 USB 3.0 이나 3.1을 지원하는 노트북 등과 연결해 스마트폰을 충전할 수 있다. 집이나 사무실 등에서 노트북을 사용하며 전원 어댑터가 없을 경우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모든 스마트폰이 고속충전을 지원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당연히 호환 여부를 확인할 필요가 있다. 삼성의 최신 스마트폰 (갤럭시 S8 / S8+ / 노트 7 / 노트 7 / S7 / S7 엣지 / S6 엣지+) 등에서 무선고속 충전이 가능하며 갤럭시 S6 / S6 엣지, Qi 무선충전 호환 스마트폰 사용시에는 일반 무선충전으로 작동하게 된다. @ 이 제품은 WPC의 자기유방식 무선충전 표준으로 제작되어 Qi 인증 제품과 호환이 가능하다.
무선고속충전을 지원하는 갤럭시 S6 엣지+를 이용해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으로 원할하게 고속충전이 이루어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유선충전과 비교해 무선충전 속도가 느리기 때문에 충전시간이 더 길긴 하지만 기존 보급형 무선 충전기와 비교하면 확연히 빠른 속도를 보여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 갤럭시 S6 엣지+를 이용해 충전 테스트를 진행했는데 1시간에 46% 가 충전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사용 스마트폰 이나 어댑터, 케이블 등 충전 환경에 따라 충전율이 달라질 수 있다. 이점 참조 바란다.)
저가형 무선충전기와 달리 충전거리가 6mm 까지 보장되어 다양한 스마트폰 케이스를 사용한 상태에서도 무선충전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상단의 사진은 젤리케이스를 장착한 상태에서 충전 테스트를 진행한 모습으로 원할하게 작동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너무 두꺼운 케이스를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면 굳이 케이스를 분리하지 않고도 배터리를 충전할 수 있을 것이다.
최근 상하구분이 없는 C타입을 적용한 스마트폰이 출시되어 편의성을 높여주고 있지만 충전을 위해 케이블을 연결하는 것 자체가 상당히 귀찮은 작업이다. 이런 이유로 무선 충전을 지원하는 스마트폰이 늘어가고 있으며 이에 발맞추어 관련 제품들이 속속 출시되고 있는 상황이다.
리뷰를 진행한 아트뮤 네오퀵 무선 고속충전기 WC110 은 이런 추세에 발맞추어 출시된 모델로 간편하게 스마트폰을 충전하고자 하는 유저들에게 좋은 아이템이 될 것이다. 특히 저가형 모델들과 달리 고속충전 기능까지 더해져 답답함 없이 스마트폰을 충전할 수 있는 큰 장점을 가지고 있다.
케이스를 장착한 상태에서도 충전이 가능한 점 또한 큰 장점이라 할 수 있다. 충전을 위해 케이스를 분리해야 한다면 굳이 무선 충전기를 사용할 필요가 없을텐데 이 제품은 그런 불편이 없어 불편없이 스마트폰을 충전할 수 있다.
안정성을 고려한 설계 또한 마음에 드는 부분이다. KC인증을 획득한 모델로 과열 보호 및 과전류 차단기능이 제공되어 충전중 문제가 발생해 고가의 스마트폰이 파손되는 것을 미연에 방지한다.
유선 충전의 번거로움을 해결하고 싶은 유저나 기존 무선충전기 대비 빠른 충전속도를 경험하고 싶은 유저들에게 추천하고 싶다. 타 제조사의 무선고속 충전기 대비 가격도 저렴한 모델로 큰 만족감을 경험할 수 있을 것이다.
김원영 기자 goora@noteforum.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