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팝부터 K애니까지!”... K콘텐츠 콜라보레이션 상품 인기

    • 매일경제 로고

    • 2025-01-20

    • 조회 : 50

    • 댓글 : 0

    비밀번호 입력 닫기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확인

        

    최근 넷플릭스를 통해 공개된 드라마 ‘오징어 게임 시즌2’ 인기가 전세계적으로 확산되면서 K콘텐츠, K문화가 열풍을 일으키고 있다. 한국동요 ‘둥글게 둥글게’가 전세계 클럽에서 울려 퍼지고, 공기놀이, 딱지치기 등 한국 전통 놀이가 전세계 주류 문화로 떠오르며 큰 인기를 끌고 있는 것. 이미 국내에서도 ‘오징어게임 시즌2’ 단독 팝업스토어를 통해 작품 속 세트장을 재현한 체험 공간과 콜라보레이션 상품이 출시되는가 하면, 패션, 뷰티, 식품, 유통 등 다양한 산업에서도 ‘역대급 콜라보레이션’을 선보이고 있다.

     

    K콘텐츠의 중심인 K팝 역시 팬덤 문화가 확산되면서, 제품 출시 등 새로운 형태의 콜라보레이션이 대중들의 관심을 모으고 있다. 특히 K팝을 중심으로 한 콜라보레이션은 아티스트와 팬들이 소통할 수 있는 매개체가 된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최근 글로벌 브랜드 크록스는 K팝을 대표하는 보이그룹 ‘트레저’와 협업을 통해 아티스트가 직접 디자인에 참여한 ‘지비츠™ 참’ 한정판 에디션을 출시해 화제를 모으기도 했다. 또한, ‘캐치! 티니핑’, ‘뽀로로’ 등 인기 K애니메이션 콜라보레이션도 인기를 끌며 K콘텐츠의 영향력을 더욱 확대하고 있다. 이처럼 K콘텐츠를 중심으로 한 이색 콜라보레이션은 브랜드 선호도는 물론, 팬들과 교감하며 충성도를 높이는 주요한 문화 트렌드로 자리매김하고 있다는 점에서 주목된다.

     

    ? 팬덤과 소통하는 새로운 대중 문화 'K팝 콜라보레이션’

     

       
    ▲ ‘트레저 x 크록스 10개 세트 ’지비츠™ 참’

    K팝 아이돌 혹은 그룹과 콜라보레이션을 통해 출시되는 제품들은 아이돌과 팬을 연결하는 특별한 매개체로, 그 희소성과 창의성 덕분에 팬들에게 단순한 소비를 넘어 높은 소장 가치를 제공한다. 특히 최근에는 팬들의 애정과 아이돌의 개성을 반영하는 문화적 아이템으로, 종류도 더 다양한 형태로 출시되고 있다.

     

    대표적인 사례 중 하나가 글로벌 브랜드 크록스가 선보인 한정판 에디션 트레저 x 크록스 10개 세트 지비츠™ 참(TREASURE x Crocs 10 Pack Jibbitz™ Charm)이다. 이 한정판 콜라보레이션 에디션은 브랜드 앰버서더인 보이그룹 트레저 멤버(최현석, 지훈, 요시, 준규, 윤재혁, 아사히, 도영, 하루토, 박정우, 소정환) 전원이 직접 디자인에 참여했으며, 멤버들의 이니셜, 별명부터 좋아하는 동물이나 컬러까지 각자의 개성과 예술적 영감을 담아 소장 가치를 높였다. 유저들은 크록스 슈즈에 지비츠™ 참을 활용해 자신만의 디자인과 스타일로 퍼스널라이제이션을 할 수 있으며, 세상에 하나뿐인 나만의 크록스를 만들 수 있다.

     

    ? 전세계 열풍 K드라마 ‘오징어게임 시즌2’…’이색 협업’으로 재미 더해

     

       
    ▲ 하이트진로 참이슬 오징어게임 시즌2 스페셜 에디션

    넷플릭스 화제작 ‘오징어게임 시즌2’의 IP를 활용한 한정판 상품부터 이를 체험할 수 있는 팝업스토어 등 다양한 콜라보레이션 역시 K콘텐츠의 재미와 열풍을 이어가는 모멘텀이 되고 있다. 신세계백화점은 서울 강남점과 부산 센텀시티점에 오징어게임 세트장을 그대로 재현한 ‘오징어게임 시즌2’ 단독 팝업스토어를 오픈했다. 이 곳에서는 오징어게임을 활용한 콜라보레이션 상품을 선보이며 오징어게임2를 생생하게 경험하고 느낄 수 있도록 했으며, 유저들은 초록색 트레이닝복을 빌려 합숙소 철제 침대에서 인증샷 등 다양한 체험을 할 수 있다.

     

    또한 하이트진로는 특별한 라벨 디자인이 적용된 ‘참이슬 오징어게임 에디션’과 영희 게임기, 핑크가드 두꺼비 피규어, 컬러잔, 앞치마 등 이색 콜라보레이션 제품 4종을 함께 출시했으며, 해태제과는 오징어게임의 시그니처 게임인 달고나 뽑기를 담아 별, 삼각형, 우산, 네모, 동그라미 등 5가지 모양을 새긴 오징어게임 콜라보 ‘구운감자 슬림 시즌2’를 선보이기도 했다.

     

    ? K웹툰, K애니 IP로 확산되는 ‘콜라보’ 신드롬!‘
    K웹툰, K애니메이션을 중심으로 한 협업은 확고한 팬덤과 함께 이미 대세로 자리잡았다. 특히 인기 캐릭터 IP와의 콜라보레이션은 팬덤의 충성도를 높이는 것을 넘어, 유저들의 자발적인 입소문, 확산 효과 덕택에 강력한 마케팅 도구로도 자리잡았다. 국민 캐릭터로 자리잡은 카카오프렌즈 춘식이, 라이언은 플래그십 스토어를 통해 인형, 키링, 양말, 티셔츠, 스티커 등 '오징어게임 시즌2' 콜라보레이션 상품을 선보였다. 또 100여종이 넘는 캐릭터를 보유한 K애니메이션 캐릭터 IP ‘캐치! 티니핑’은 F&B, 문구, 서적 등 이종 업계간 협업을 통한 한정판 에디션을 꾸준히 출시하며 어린이부터 MZ세대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이 외에도, 젠지세대에게 인기를 얻고 있는 웹툰 ‘가비지타임’의 한정판 콜라보레이션 제품, 인기 네이버웹툰 ‘마루는 강쥐’와 협업한 한정판 기획 세트, 신년 시즌 축제 등 K웹툰에서 파생된 상품 및 소비자 대상 이벤트들도 최근 잇달아 화제를 모으고 있다.

     



    이준문 기자

    신고

    뉴스 인기 게시글

    전체 댓글

    0/1,000

    등록

    컴퓨터 뉴스의 다른 글

    로그인 하고
    다양한 혜택을 받으세요!

    로그인 하고 에누리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혜택을 받으세요!

    에누리TV

    더보기

    커뮤니티 인기글

    더보기

    BEST 구매가이드

    더보기

    사용자 리뷰

    더보기

    투데이 HOT CLIP

    더보기
      이전글
      다음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