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martPC사랑=임병선 기자] 비즈니스 노트북은 웹서핑이나 영상 재생, 문서 작성이나 확인 등 비교적 가벼운 성능을 갖춰도 충분하기 때문에 대부분 비즈니스맨이 저가형 노트북을 선택하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단순 저가형 노트북은 상대적으로 상당히 떨어지는 성능에 낮은 해상도, 무거운 무게로 휴대성이 낮다. 이럴 경우, 노트북을 사용할수록 만족감이 떨어지기 마련이다.
이번에 소개할 레노버의 아이디어패드 C340-14API R3 펜 피카소는 외부 업무가 많은 비즈니스맨을 위한 가성비가 뛰어난 노트북이다. 높은 가성비에 휴대성도 뛰어나고 외관도 튼튼해 비즈니스맨에게 꼭 필요한 요소를 모두 갖추고 있다.
또한, 2in1 디자인이기 때문에 태블릿PC 형태로도 사용할 수 있어 공간 활용이 뛰어나고 다양한 업무 환경에서 적합한 노트북이다. 게다가 인텔 8세대 위스키레이크 코어 i3-8145U가 탑재되었던 레노버 아이디어패드 C340-14API 펜3 위스키와 비교해 성능은 비슷하면서 가격을 더 낮춰 가성비를 끌어올렸다.
뛰어난 휴대성
레노버 아이디어패드 C340-14API R3 펜 피카소는 크기 328x229x17.9mm, 무게 1.65kg으로 휴대성이 뛰어나 외부에서 사용하기 용이하다. 초경량 노트북의 경우, 1kg 정도의 무게를 지녔지만, 2in1으로 사용할 수 있는 노트북인 것을 감안하면 상당히 가벼운 무게이다.
배터리도 한번 충전에 최대 8시간 사용할 수 있어 외출 시에 어댑터를 굳이 챙기지 않아도 된다. 배터리가 별로 없더라도 고속 충전 기술을 탑재하고 있어 1시간만 충전하더라도 80%까지 충전이 가능해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함께 제공되는 액티브 펜을 통해 휴대성을 더욱 극대화할 수 있다. 액티브 펜은 뛰어난 반응속도와 필기감을 지녀 태블릿PC 형태로 만들어 빠르고 간단한 메모는 물론, 그림 그리기도 가능하다.
또한, 팜 리젝션 기능을 지원해 손을 올려두고 사용해도 오작동이 없다. 더구나 윈도우 10의 기본 탑재 애플리케이션인 윈도우 잉크에 최적화되어있어 액티브 펜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간결하고 견고한 디자인
레노버 아이디어패드 C340-14API R3 펜 피카소의 디자인은 간결하면서 견고하다. 입력 단자는 USB 3.1 Type-A x2, USB 3.1 Type-C x1, HDMI, 오디오 잭, SD카드 리더기를 갖췄다. 특히 USB 3.1 Type-A 단자 중 1개는 노트북 전원을 끄더라도 전원이 공급되는 단자이기 때문에 스마트폰 등을 충전하기에 적합하다.
색상은 오닉스 블랙, 어비스 블루, 플래티넘 그레이 등 총 3가지가 있으며, 모두 고급스러운 색상이기 때문에 외부에서 사용하기에 적합하다. 전체적인 마감 완성도가 뛰어나고 모난 곳이 없어 사용하다가 어느 곳에 찔리거나 긁히는 일도 없다. 리뷰에 사용된 제품은 플래티넘 그레이로 고급스러우면서 오래 봐도 질리지 않는 색상이다.
참고로 윈도우 10이 기본으로 제공된다. 다만, 설치된 윈도우 10은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 앱만 설치가 가능한 ‘S 모드’ 버전이다. 이 상태에서는 윈도우 태블릿PC나 마찬가지이기 때문에 일반 노트북으로 활용하고 싶다면 윈도우 10 홈 버전으로 업그레이드해야 한다. 업그레이드는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를 통해 무료로 가능하며, 업그레이드 후에는 다시 S 모드로 돌아오는 것은 불가능하다.
IPS 멀티 터치 디스플레이
레노버 아이디어패드 C340-14API R3 펜 피카소는 상하좌우 178도에서도 잘 보이는 IPS 패널을 탑재해 어디서나 선명한 화면으로 볼 수 있다. 크기는 14인치에 FHD 해상도이기 때문에 문서 작업은 물론, 영상을 감상하는 용도로도 적합하다. 또한, 10포인트 멀티 터치를 지원해 보다 직관적인 사용이 가능하다.
특히 3면 슬림 배젤을 적용해 보다 높은 몰입감을 제공한다. 슬림 베젤로 인해 기존 13.3인치 크기의 노트북과 비교해 보다 큰 화면인 14인치 화면을 탑재했으며, 기존 14인치 노트북과 비교하면 보다 작은 크기로 휴대성을 높였다. 배젤에는 디스플레이를 닫을 때 충격을 줄여주는 디스플레이 범퍼가 장착되어 패널을 보호해준다.
디스플레이 상단 가운데에는 HD 화질 웹캠과 마이크가 설치되어 있어 영상 통화나 사진 촬영이 가능하다. 또한, 물리적인 보안 덮개가 있어 사용하지 않을 때는 덮개를 덮어 해킹 등으로 인한 사생활 침해를 아예 차단할 수 있다.
360도 전환 2in1 노트북
레노버 아이디어패드 C340-14API R3 펜 피카소는 다양한 방식으로 노트북을 사용하고 싶은 사람에게 적합하다. 360도로 회전이 가능한 힌지를 채택해 일반적인 노트북 형태는 물론, 태블릿PC, 텐트 모드, 스탠드 모드 등 상황과 용도에 맞게 사용이 가능하다. 또한, 멀티 터치 디스플레이이기 때문에 어떠한 형태에서든 키보드가 없어도 노트북을 조작할 수 있다.
키보드는 숫자 키가 없는 텐키리스 형태이며, 키캡 아래가 둥근 형태이기 때문에 타이핑이 편하고 오타 입력이 적다. 특히 시프트 키가 양쪽 모두 긴 디자인이기 때문에 데스크톱에서 사용하는 키보드와 비슷한 느낌으로 타이핑할 수 있다.
키보드 밑에는 터치 패드가 있는데 크기가 넓어 마우스 포인트를 조작하기 편리하다. 키보드 오른쪽 아래에는 지문 인식 센서가 있어 손쉽게 로그인할 수 있으며, 외부에서 사용할 경우 보안에도 뛰어나다. 지문 인식 센서는 태블릿PC 형태로 사용할 때도 동작하기 때문에 어떤 형태로든 빠르고 안전한 로그인이 가능하다.
성능 알아보기
레노버 아이디어패드 C340-14API R3 펜 피카소는 AMD 라이젠 피카소 라이젠3 3200U가 장착되어 있다. 라이젠3 3200U는 2코어 4스레드로 동작하며, 기본 클럭 2.6GHz, 최대 부스트 클럭 3.5GHz이다. TDP는 15W로 저전력이며, 내장 GPU는 1200MHz로 작동하는 베가 3 그래픽스가 탑재되어 있다.
또한, 메모리는 DDR4 2666MHz 4GB, 저장 장치는 삼성전자 M.2 SSD 128GM가 탑재되어 있다. 메모리가 낮기 때문에 멀티태스킹 성능이 살짝 떨어지는데, 노트북을 쓰면서 멀티태스킹을 자주할 일이 많다면 메모리는 8GB로 확장해 사용하도록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