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카메라는 물론 어떤 제품을 구입할 때도 항상 강조되는 말입니다. 다만 다른 점이 있다면 다른 제품들은 사용목적이 거의 동일하다 할 수 있지만, 디지털카메라는 촬영은 같아도 그 촬영을 하는 대상이나 조건들에 차이가 많다는 점입니다. 친구들 사진이나 쇼핑, 간단히 유희용도로 구입하는 디지털카메라를 멋있다는 이유 하나만으로 DSLR이나 고급형 제품을 구입하려 생각한다면 그것은 낭비로 보일 수 있습니다. 원본의 해상도가 높을수록 좋은 품질의 사진을 얻을 수 있는 것이 사실이지만, 아주 가끔이라는 단서를 붙여 대형 인화를 한다면 차라리 부담이 없는 600 ~ 800만 화소대의 제품을 선택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화소별 기본적 인화크기
일반 컴팩트 디지털카메라는 뷰 파인더가 아닌 액정 모니터(LCD)를 보면서 촬영하고자 하는 사물을 확인하면서 촬영을 하게됩니다. 액정모니터가 크면 구도, 피사체의 상태를 확인하는데 편리하지만 그만큼 배터리 소모량이 많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현재 출시가 되고 있는 제품들의 액정모니터의 크기는 작으면 2.5인치, 크다면 3.5" 정도로 앞으로는 제품의 크기가 더 작아지지 않는다면 이 상태를 유지할 것으로 보입니다. 그 종류에는 고정형뿐 아니라 회전이 가능한 제품도 있어 다양한 구도로 자신만의 개성있는 사진을 촬영하기에 적합한 제품도 있습니다. 다양한 구도로 사진을 촬영하고자 할때 빼먹지 말아야 하는 점은 액정의 시야각을 확인하는 것입니다. 시야각이 좁으면 다양한 각도에서 액정모니터의 확인이 불가능하고, 확인이 가능하더라도 선명하게 보이지 않고 흐릿하게 보이는 경우도 있기 때문입니다. 이와 반대로 시야각이 넓을 경우는 다양한 구도 촬영시에도 액정모니터의 확인이 가능하여 사진 촬영시에 정확한 확인이 가능합니다. 또한 사진촬영과 결과물 확인 외에 터치스크린 기능이 있는 제품도 있어 메뉴의 조작 및 촬영한 사진에 개성있는 편집이 가능합니다.
현재 출시가 되고 있는 최신 제품은 1000만 화소 이상의 제품들이 있을 정도로 화소수에서 많은 발전을 하고 있습니다. 예전에 비해 가격이 많이 저렴해졌다고는 하지만 신제품의 가격은 부담스러운 것이 사실입니다. 위에서도 언급했지만 고화소의 제품이 무조건 좋은 제품은 아니며, 기존 출시가 되었던 제품들은 신제품에 비해 화소수나 부가적인기능에서 떨어지기는 하지만 사용자들의 검증을 거친 제품으로 가격대비 성능을 생각하시는 사용자라면 무조건 최신 제품보다 기존 600 ~ 800만 화소대의 제품을 선택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구입하고자 하는 제품에 리뷰나 사용자들의 정보를 검색해서 구입하는데 좋은 정보로 활용해야 합니다. 최근에는 많은 디지털카메라 관련 커뮤니티와 전문 리뷰사이트들이 많이 있습니다. 조금이라도 제품에 대한 정보를 가지고 구매를 한다면 알맞은 제품을 구입할 수 있습니다.
▶ 디지털카메라 관련 국내 리뷰 및 사용자 모임 ㆍ팝코넷 ㆍ디아이진
추가로 제품 구입시 제품에 어떠한 액세서리들이 포함되었는가를 미리 체크해야 합니다. 또한 추가로 자신에게 필요한 액세서리는 어떠한 제품이 있는지 체크하는 것도 잊지 말아야 하는 하는 중요사항입니다.
디지털 카메라는 정식으로 지정된 업체가 수입하는 정품과 정식 수입업체가 아닌 곳에서 수입하는 비정품 두 가지로 나뉘고 있습니다. 물론 가격에서도 차이가 나겠지만 정품은 명시되어 있는 기간까지 소비자의 과실이 아니라면 무료 A/S가 가능하며 내수품은 유료로 서비스 받아야 하거나 수리가 불가능한 경우도 있습니다. 각 쇼핑몰마다 제품이 정품인지 비정품인지를 표기하고 있으니 구입하실 때 꼭 확인하시고 구입하시는 것이 추후 발생할 수 있는 피해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최근 출시되는 제품들은 별도 추가적인 메모리없이 사진을 저장할 수 있는 내부메모리가 있지만 용량이 크지않기 때문에 추가로 메모리카드를 구입하셔애 많은 사진을 촬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메모리카드 구입전에 두 가지를 확인하셔야 합니다.
첫번째, 사용하는 기기에 맞는 메모리카드 종류를 확인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디카에서는 CF카드, SD카드를 사용하고 있지만 소니 제품에서는 메모리스틱, 올림푸스, 후지필름 제품에는 xD메모리카드를 사용합니다. 기기에 맞지 않는 메모리카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두번째, 메모리카드의 인식, 호환성이 가능한 메모리카드인지 확인해야 합니다. 메모리스틱 같은 경우 소니, 샌디스크, 렉사 등의 제조사에서 제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샌디스크나 렉사에서 나온 메모리카드일 경우 소니 디지털카메라에서 호환이 안될 수도 있습니다. 또한 규격이 같아도 용량에 따라 인식 여부가 다르기 때문에 구입하시 전에 인식, 호환성을 살펴보아야 합니다.
아래 표는 소니의 메모리 스틱 용량별 촬영 가능한 매수입니다. 메모리카드를 구입하실 때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최근SDHC라는 이름으로 SD, 미니SD, microSD 크기의 메모리카드가 출시되고 있습니다. SDHC카드는 대용량이기 때문에 디카, 캠코더, MP3, PMP 등의 멀티미디어 기기를 사용하는 분께는 큰 매력이라고 느끼실 겁니다. 하지만, 크기가 같다고 그냥 구입하여 사용하시면 안됩니다 !! SD카드와 SDHC카드는 크기는 같지만 다른 방식의 메모리카드입니다. 자신이 가지고 있는 기기가 SDHC카드를 지원하는지 꼭 확인하시고 사용하셔야 됩니다. 뿐만 아니라 메모리카드 리더기도 SDHC를 지원해야 사용 가능합니다. SDHC카드는SD카드의 상위 규격으로FAT16 파일시스템이라 2GB파일 인식이 어려웠던SD카드에 비해SDHC카드는 FAT32 파일시스템을 지원하여2GB 이상의 파일 인식이 가능하게 되었고 4GB ~ 32GB의 대용량 메모리카드도 가능하게된 메모리카드입니다. SDHC카드는 Class라는 단위로 전송속도를 구분합니다. - Class란? Class는 SDHC의 최저 보장 전송속도를 나타내는 것으로 Class 뒤의 숫자가 전송속도를 의미합니다. ①Class 2 = 2MB/sec = 16Mbps ②Class 4 = 4MB/sec = 32Mbps ③Class 6 = 6MB/sec = 48Mbps
보통 처음 디지털카메라를 구입하신다면 패키지로 제품을 구입하시는 것이 저렴하게 구매를 할 수 있습니다. 쇼핑몰 마다 패키지의 구성이 다를수 있으니 자신에게 맞는 패키지를 미리 체크하는 것이 좋습니다. 기존에 디지털카메라를 사용하셨다면 사용하던 제품에서 사용하던 액세서리의 호환 여부를 미리 체크하는 것이 추가 지출을 막을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