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렇게 많이 빠지는데, 아직도 남은 머리카락이 있다는 게 신기합니다.
바닥에 가득 쌓인 머리카락과 먼지들. 누가 보면 열흘 이상 청소하지 않은 걸로 보겠지만, 아닙니다. 피곤해서 고작 며칠 빠뜨렸을 뿐인걸요. 많고 많은 집안일 가운데, ‘바닥 청소’는 휴식을 방해하는 최강 빌런이 아닐 수 없습니다. 이럴 때면 정말 로봇청소기 생각이 간절해지는데요. 하지만 높은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는 탓에 구매가 망설여질 수밖에 없습니다.
과거 누리GO를 통해 소개했던 웨이코스 씽크웨이 ‘ThinkAir RV50’ 다들 기억하시나요? 그 어느 때보다 관심이 높았던 제품인데요. 가격이 부담됐던 희소식이 전해졌습니다. RV50의 핵심 기능은 그대로 계승하면서도, 보다 합리적인 가격을 갖춘 보급형 모델이 등장한 것인데요. 오늘 바로 그 주인공은 ‘ThinkAir RV30(이하 RV30)’을 소개합니다. 로봇 청소기의 핵심이라 할 수 있는 센서와 흡입력은 기본, 핵심 기능에 집중해 빼어난 가성비를 자랑합니다.
고퀄리티 센서와 알고리즘 기술! 타협 없는 성능
▲ LDS 센서와 SLAM 알고리즘 맵핑 기술을 통해 최적의 성능을 구현한다.
어떤 센서를 적용하느냐에 따라, 공간구조를 파악하는 능력이 달라질 수밖에 없는데요. 씽크웨이 RV30은 현존하는 센서 가운데 가장 우수한 성능을 지닌 LDS(Laser Distance Sensor) 레이저 센서를 적용했습니다. 합리적인 가격을 앞세우지만, 성능 부분에서는 어떠한 타협도 하지 않은 점이 인상적입니다. 레이저를 쏘아 거리를 파악하는 방식으로, SLAM 알고리즘 맵핑 기술과 만나 최적의 청소 경로를 설계합니다.
▲ 색칠을 하듯 공간을 체계적으로 청소해나간다.
실제로 테스트 공간이었던 대회의실의 경우 중앙에 테이블이 위치하고 의자가 많아 복잡한 구조임에도 불구하고, 몇 번의 파악 이후 장애물을 피해 효율적인 구동이 가능했습니다. 첫 구동 시에도 누락이나 중복되는 장소 없이 청소하는 것을 눈으로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전면에는 적외선 센서를 채용했습니다. 덕분에 장애물에 더욱 민감하게 반응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일단 일정 거리 이내에 장애물이 감지되면, 속도를 늦춰 방향을 바꾸거나 절묘하게 비껴갑니다. 사용 장소에 높은 턱이 있거나, 계단이 있는 경우 기기 고장을 걱정할 수밖에 없는데요. 적외선 센서를 기반으로 한 추락 방지 기능을 갖춰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시원한 흡입력, 물청소까지 논스톱 해결!
아무리 동선을 잘 짜서 움직여도, 흡입력이 부족하다면 무용지물일 수밖에 없습니다. 씽크웨이 RV30은 상위 모델인 RV50와 동일한 48년 전통의 모터 전문 회사 니덱(Nidec)사의 BLDC모터를 적용했습니다. 최대 3,000파스칼(Pa) 흡입력을 자랑하죠. 해당 모터는 정밀한 속도 제어가 가능하며 일반 모터와 비교해 강한 내구성을 갖췄습니다. 덕분에 반복적인 고속 회전에도 성능 저하 없이 버텨낼 수 있죠. 사이드 브러시와 메인 브러시가 바삐 움직이며 틈새에 낀 먼지까지 흡입할 수 있도록 설계됐습니다.
▲ 바닥에 떨어진 과자 가루를 강한 흡입력으로 빨아들인다.
흡입력을 한 번 확인해볼까요? 한 번 이동만으로도 바닥에 흩어져 있는 미세한 가루를 말끔하게 청소합니다. 육안상 보이지 않는 미세먼지까지 남김없이 빨아들이기 위해 앞뒤로 움직이며 한 번 더 확인도 해줍니다. 한때 청소기 미세먼지 배출 문제가 사회적으로 이슈가 됐던 적이 있었는데요. 이 제품은 흡입한 먼지가 밖으로 새 나가지 않도록 내부에 헤파13등급 필터를 적용했습니다. 꼼꼼한 필터링을 통해 호흡기 건강까지 신경 쓴 모습입니다.
▲ 물걸레를 부착한 모습
▲ 밸크로 방식으로 손쉽게 탈착할 수 있다.
▲ 밴딩 처리로 물걸레가 쉽게 빠지지 않도록 했다.
통 아래에 극세사 소재의 물걸레를 부착해주고, 물청소 기능을 설정하면 말끔하게 바닥 걸레질까지 해줍니다. 먼지 청소 따로, 물걸레 청소 따로 할 필요가 없어서 훨씬 더 세밀하고 손쉬운 청소가 가능합니다.
앱으로 챙긴 사용 편의성, 이제 ‘맞춤’으로 청소한다!
▲ 씽크에어 로봇청소기 애플리케이션 '스팟청소' 기능
▲ 배터리가 부족하면 알아서 충전하러 간다.
사실 RV30의 방점을 찍는 부분은 바로 편리하고 다채로운 기능을 갖춘 애플리케이션입니다. ‘파티션 청소’를 활용하면, 공간별로 구획을 나눠 선택한 순서대로 청소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또한 ‘구역 청소’를 활용하면 사각 박스를 움직이며 구역을 세밀하게 지정할 수 있고, 원하는 곳을 집중적으로 케어할 수 있습니다. 정사각형 비율을 유지한 채 좁은 구역을 집중적으로 관리하는 ‘스팟 청소’기능도 인상적이었는데요. 실수로 과자나 음료 등을 엎었을 때 특히 유용해 보였습니다. 이밖에 원하는 시간에 청소하는 예약 기능도 있어 바쁜 현대인들에게 그야말로 안성맞춤 기능을 제공합니다. 청소가 모두 끝났거나, 청소 도중 배터리가 부족할 경우 알아서 충전하기 때문에 따로 신경쓸 필요가 없습니다.
▲ 단독 먼지통 / 먼지통+물통 혼합형 총 2개의 청소통이 제공된다.
▲ 물통에 물을 채우는 모습
앞서 잠시 언급했지만, 이 제품은 먼지 청소와 물걸레 청소가 모두 가능한 모델입니다. 두 개의 청소통이 구성품에 포함되어 있는데요. 먼저 먼지통으로만 구성된 600ml 대용량 청소통이 하나 있고요. 다음으로는 먼지통(300ml)+물통(350ml) 통합 구조로 구성된 청소통이 있습니다. 이 경우 먼지 청소를 진행한 다음 물걸레 청소를 1~3단계로 지정하여 풀 코스로 청소할 수 있습니다. 물걸레 청소를 원하지 않는 곳은 앱을 활용해 금지구역으로 설정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상황에 따라 적재적소로 선택할 수 있어 무척 편리합니다.
높은 진입장벽 안녕, 알짜 기능만 담은 씽크웨이 ThinkAir RV30
지금까지 씽크웨이 ThinkAir RV30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상위 모델인 RV50에 비해 흡입력은 3,000파스칼(Pa)로 5,000파스칼(Pa)로 다소 떨어지지만, 더 넓어진 청소통과 뛰어난 가성비가 이러한 부분을 상쇄하고도 남습니다. 가정용 IP 카메라 등의 부가 기능을 제외한 대신 추락 방지 기능, 최적의 청소 경로 구성하는 LDS 센서, 강력한 내구성을 지닌 BLDC모터를 채용해 탄탄한 핵심 기능을 갖췄습니다. 성능에서만큼은 타협 없는 모습이 신뢰감을 줍니다.
- Copyrightsⓒ 최저가 쇼핑은 에누리 가격비교
보도자료 및 기사문의 | event@enuri.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