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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감있는 영화, 게임을 즐기시려면 좋은 성능의 스피커가 필수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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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배치에 따른 분류
프론트 센터 서라운드/리어 서브우퍼 배치 -청취자의 전방 양쪽 청취자의 직선적인 방향의 전방 청취자의 좌우 옆, 혹은 뒤 청취자와 거리를 둔 임의의 장소 특징 -일반적으로 가장 중심이 되는 스피커 -음성을 제외한 중요한 사운드를 재생 -영화감상시 또렷한 음성출력이 주목적인 스피커 -보다 현장감 넘치는 사운드를 재생하기 위한 스피커 -일반적인 HiFi 소스에서는 비중이 적은 편 -보다 박진감넘치는 감상을 위한 저음 전용 스피커 -보통 소리의 방향성이 없으므로 설치 위치를 크게 고려할 필요는 없음 기타 -플로어스탠딩: 공간적인 여유가 충분 할 경우 최선의 선택 -북셀프 or 세틀라이트: 공간적인 제약, 기타 개인적인 취향에 따라 -영화감상이 주 목적이라면 프론트와 동일한 비중을 두고 선택해야함 -상대적으로 비중이 낮기때문에, 가격적인 비중에서 최 후선으로 두어도 됨. -기능성을 강조한 전용 서라운드스피커(다이폴라, 바이폴라 등)도 있음 -일반적으로 앰프를 내장한 액티브형 제품이 출시되지만 앰프가 없는 패시브형 제품의 경우, 우퍼용의 앰프단자가 추가로 필요함
종류
(Front)
(Center)
(Surround/Rear)
(Sub Woofer)
선택할 수 있음
2. 크기에 따른 분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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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로어스탠딩 |
북셀프 |
섀틀라이트 | |
크기 |
-80cm ~ 1m 이상의 스피커 도 불림 |
-30 ~ 40, 50cm |
-미니형 스피커 -작은 공간에서는 최선의 선택 |
장점 |
-풍부한 음량과 저음 |
-고음, 중음, 저음의 균형이 우수해 HiFi용도로도 구동이 용이함 |
-자극적인 고음으로 영화감상시에 유리할 수 있음 |
단점 |
-음량적으로 충분히 구동할 수 있는 환경에서 제 성능이 발휘됨 -구동 불편(공간 제약) |
-영화감상용으로는 고음과 저음의 균형이 부족할 수 있음 |
-HiFi등의 다양한 용도로 사용하기에는 음역대별 균형이 무너져있음 |
3. 스피커 유닛의 형태에 따른 분류
콘(Cone)형 돔(Dome)형 혼(Horn)형 평면(Flat Panel) 리본(Ribon)형 유닛 -원추형 -둥근 지붕 모양 -돔형과 비슷한 드라이브 유닛에 길게 혼을 장치 -진동판 표면이 평면 -리본 형태의 진동판 장점 -구조가 단순하고 폭 넓은 설계가 가능하여 널리 사용 -콘형에 비해 진동판이 작아 지향 특성이 좋음 -능률이 좋아 작은 출력으로도 큰 소리를 냄 -주파수 혼란이 적음 -진동판과 진동계의 무게를 가볍게 할 수 있어 고음까지 잘 도달 단점 -높은 주파수대에는 음색이 나빠짐 -개구 면적이 작으므로 저음 특성은 좋지 않음 -구부러짐이나 비틀림을 위한 재료 필요 → 중량이 많이 나감 -임피던스와 능률이 낮음
형태
피스톤 운동역을 콘의 경우보다 2 ~ 3배로 할 수 있음
4. 재생 대역에 따른 분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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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우퍼(Woofer):
저음부를 재생하는 스피커로, 별도의 파워앰프가 내장되어 있는 경우가 대부분
3)미드레인지(Mid-range):
저음과 고음 사이의 중음을 담당하는 스피커
4)트위터(Tweeter):
고음역의 재생을 담당하는 스피커로, 고음역을 재생하기 위해서는 빠르게 진동해야 하고 소리의 확산(지향) 특성이 좋아야 하며 진동판이 가볍고 구경이 작아야 합니다. 지향성이 강하므로 위치선택이 중요합니다.
5)풀 레인지(Full-Range):
저음역에서 고음역까지 1개의 스피커로 재생하는 전 대역 스피커로, 저음에서 고음까지 자연스런 소리의 연관성을 얻을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5. 인클로져에 따른 분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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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밀폐형:
스피커 유닛을 제외하고 앞뒤가 전부 막혀있어, 스피커 후면에서 나오는 소리를 전면에서 나오는 소리와 전혀 간섭하지 않도록 구동하는 방식의 스피커입니다.
2)베이스 리플렉스형(위상반전형):
스피커 인클로져의 앞이나 뒤에 덕트(Duct: 공기구멍)가 뚫려 있어서 소리를 완전히 케비넷에 밀폐하지 않고 인클로져 내부 유닛 후면에서 나온 소리를 적절히 이용하는 방식의 스피커로 저음이 한층 더 보완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