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이 안드로이드 기기 노치(notch) 디자인 관련 가이드라인을 제시하였다.
지난 해 애플이 아이폰 X에 노치 디자인을 적용한 이후 여러 기업이 그 디자인을 신제품에 도입하는 중이다. 구글 역시 곧 출시할 픽셀 3 스마트폰에 노치 디자인을 적용하는 것으로 알려져서 초기에는 비난 받기도 했던 디자인이 이제는 대세로 자리 잡았다.
다만 노치 디자인이 무분별하게 난립하는 것을 막기 위해서인지 구글은 안드로이드 개발자 웹사이트 블로그에서 안드로이드 기기에 디스플레이를 오려내는 컷아웃(cutout) 공법은 2개까지만 허용한다고 밝혔다.
또한 구글은 개발자들에게 어떻게 앱 코드를 고쳐서 노치 2개를 통합하고 18:9 또는 그 이상 비율로 표시할 수 있는지, 그리고 안드로이드 P에서 컷아웃 영역을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방법을 설명하였다.
네오윈(Neowin)은 구글이 노치를 2개까지 언급한 것을 흥미롭게 평가하였다. 지금까지 출시 된 제품들은 노치가 1개 뿐인데 구글은 2개까지 고려하고 있기 때문이다. 구글의 가이드라인을 안드로이드 기기 제조사들이 준수할 의무는 없지만 안드로이드 앱 개발자들은 그렇지 않으므로 결국 구글의 의도대로 제한 될 가능성이 높다.
물론 애플은 구글과 무관하므로 앞으로 아이폰이나 다른 애플 모바일 기기에 새로운 노치 디자인이 적용 될 여지가 있다.